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주식회사 큐라티스

인류의 공중보건에 앞장서는 소셜임팩트 기업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보도자료

[2017.09.01] 큐라티스, 성인용 결핵 백신 'ID93+GLA-SE' 임상2상 신청
관리자|2017-09-01 조회수|2,506

큐라티스, 성인용 결핵 백신 'ID93+GLA-SE' 임상2상 신청

 

백신 제조 위한 GMP 공장 설립 계획

 


큐라티스(Quratis)는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 국산화를 위한 임상 시험을 신청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임상 시험은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큐라티스는 이번 성인용 결핵 백신 임상 2상에 이어, 향후 결핵 백신 제조를 위한 GMP 공장을 설립하고 국내 백신 주권 확립과 글로벌 시장 진출에 힘을 싣을 계획이다.

현재 국내 백신 시장은 결핵 예방을 위해 생후 4주 이내 모든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BCG 백신이 있으나, BCG의 효능이 떨어지는 시점에 있는 성인에 대한 허가된 결핵 예방 백신은 없다.

IDRI에서 개발하여 현재 글로벌 임상2상 중인, 큐라티스의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 ‘ID93+GLA-SE’은 전 세계에 퍼져 있는 결핵균의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분석을 통해 선발된 단백질 항원을 융합하여 개발한 것으로, 아단위(subunit) 백신의 장점인 안정성과 순도를 유지하고 효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ID93+GLA-SE 백신의 작용기전은 ‘ID93’ 이라 명명된 결핵균의 병독성 및 잠복감염 관련 항원과 ‘GLA-SE’라 불리는 TLR4작용체 기반 합성 면역증강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인에게 3회 투여를 통해 결핵에 대한 방어 면역을 유도한다.

큐라티스의 조관구 대표는 "우리나라는 OECD 34개 회원국 중 결핵 발병률은 물론 결핵으로 인한 사망률 및 유병률, 다제내성 결핵환자의 비율 1위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은 전무한 상태이다"며 "이번 임상에 성공할 경우 국내 최초의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이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의 국내 임상 2상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이라며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