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주식회사 큐라티스

인류의 공중보건에 앞장서는 소셜임팩트 기업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보도자료

[2018.01.02] 큐라티스, 국내 최초 성인용 결핵 백신 임상2a상 승인
관리자|2018-01-02 조회수|2,488

큐라티스, 국내 최초 성인용 결핵 백신 임상2a상 승인

 

청소년 대상으로 1상 임상시험 고려

 


큐라티스는 식약처로 부터 국내 최초로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의 2a 상 임상시험(IND;Investigational New Drug) 승인을 획득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임상은 연세의료원세브란스병원에서 수행한다.

큐라티스의 성인용 결핵 예방 백신은 ID93 라 불리는 결핵균의 병독성 및 잠복감염 관련 항원과 GLA-SE 라 불리는 TLR4 작용체 기반의 합성 면역증강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아기에 BCG 를 맞은 성인에게 3 회 근육주사를 통해 결핵 방어 세포 매개성 면역을 유도한다.

큐라티스 임상담당 최유화 이사는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약 1 년 6개월 동안 결핵 백신의 안전성을 평가하고, 면역원성과 유효성을 탐색할 예정”이라며 “향후 단계적으로 2b 상 임상시험과 3 상 임상시험을 계획하고 있으며,이와는 별도로 대상자 확대를 위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1 상 임상시험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험책임자인 연세의료원 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강영애 교수는 “하루 빨리 국내 성인용 결핵 백신이 상용화될 수있도록 2a 상 임상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전했다. 

큐라티스는 연세의료원 학내 벤처회사로 출발해 현재 결핵 백신뿐만 아니라 다수의 감염질환 백신 및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2018 년도에는 결핵백신 제조를 위한 GMP 공장 설립을 통해 국내백신주권을 확립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의 초석을 마련하여, 동남아시아 지역을 총괄할 예정이다.